게임 정보

루이지 맨션 게임소개

뤼케 2021. 11. 11. 17:01
728x90
반응형

게임큐브와 동시 발매된 닌텐도사의 마리오 시리즈 스핀오프 타이틀 중 하나. 그리고 공식적으로 발매한 최초의 루이지가 주역인 작품이자 현세대 마리오 그래픽의 최초 등장.

그리고 아라따 박사와 킹부끄의 데뷔작이기도 한다.

 

 

게임 스토리

기본적인 스토리는 루이지가 "멋진 저택을 선물로 주겠다"라는 편지를 받고 찾아가보지만 그 저택은 유령들이 나오는 기분나쁜 저택이었고 먼저 저택에 들어간 마리오가 실종되면서 마리오의 행방을 찾으러 간다는 스토리.

 

게임 시스템

시리즈 중에서도 여러가지 면에서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작품이지만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항상 2인자였던 루이지가 단독 주인공이 된 타이틀이라는 것.[] 발매 전에도 루이지가 주인공이라는 사실에 많은 화제를 모았었다.

또한 게임 내적으로도 그래픽 효과가 무척 뛰어난 편인데, 폴리곤 자체도 미려했지만 섬세한 배경 그래픽과 뛰어난 빛과 그림자의 표현으로 특유의 분위기를 잘 살렸다. 또한 청소기인 유령싹싹 사용시 모든 주변 오브젝트의 반응 또한 놀라운 점이었다

게임 중간중간에 루이지가 "마리오~!"하고 부르는데 데미지를 입어 체력이 깎여 나간 레벨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진다. 정상적인 레벨일 경우 부르는 소리가 명랑하고 쾌활하지만 치명적인 레벨일 경우는 거의 겁에 질린 목소리로 변한다. 그리고 유령을 모두 해치웠을 땐(밝은 방) 휘파람을 부는 깨알적인 요소도 있다. 이는 후속작에서도 계승된다.

 

 

2가지 컨트롤

컨트롤 구조는 스텐다드와 사이드스텝으로 나뉘어진다. 스탠다드는 데빌 메이 크라이와 비슷한 구조로 왼쪽 스틱으로 움직임과 동시에 스틱이 입력한 방향에 따라 전방을 바라보며 이동한다. 조준하면서 쏠 때만 오른쪽 스틱으로 조준을 조정할 수 있다. 사이드 스텝은 왼쪽 스틱으로 움직이는 위치를 조정하고 오른쪽 스틱으로 조준 방향을 조정하는 시스템으로, FPS를 플레이 할 때와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다만 사이드 스텝의 경우 불편한 부분이 있는데, 랜턴을 끄고 일방적으로 유령이 나오길 기다린 후 뒤에서 나타난 유령을 랜턴으로 비춰 잡으려 할 때 랜턴을 끄고 키는 타이밍을 쓸 수가 없다. 이유는 사이드 스텝은 방향 조정을 오른쪽 스틱으로 잡다보니 오른쪽 C 스틱과 같은 위치에 있는 랜턴 버튼을 키고 끄는 유동적인 행동을 할 수가 없다. 보통은 스텐다드로 다루는게 쉬운편.

참고로 설정 했는데 바뀌어지지 않은 거 같다고 생각할 수가 있는데 방 내부의 조명이 완전히 켜져있는 비전투 상태에서는 그냥 스탠다드고 전투 중에만 자신이 설정한 컨트롤 시스템으로 전환하게 된다. 이 점 유의 하자.

 

게임성

게임 자체는 해보고나면 짧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루이지가 단독으로 활약을 펼지는 작품치곤 완성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진행하는 내용과 스테이지 레벨의 조합은 자연스러운 행로를 타기 때문에 나쁘지가 않다. 하지만 생각보다 난이도는 중위권에 가까울 정도로 어렵다. 생각보다 주변 환경을 잘 살펴야 하며, 컨트롤 자체도 세밀해야 하는 편이다. 그만큼 처음 패드를 잡아본 사람은 3D 게임을 토대로 목표 대상을 항해 조준하는 연습을 하기에는 나름대로 괜찮은 편이다. 그래도 보통 닌텐도 게임들 보다는 조금은 짧다고 생각할 수가 있을 정도로 어중간한 스케일이라는 점인데, 그만큼 루이지 단독으로 혼자 저택에서 자기 형을 찾는 외로운 분위기를 잘 나타낸다. 그만큼 루이지의 존재감은 혼자로서 부각되는 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

 

본 목적은 타 게임 홍보

이 게임을 해본 사람들만 아는 특징으로 피크민 예고편이 따로 첨부되어있다. 사실 이 게임 외에도 피크민을 많이 밀어준 흔적이 많기도 한데, 대난투 DX에서 피크민이 저장된 게임 큐브에 DX를 돌리면 피크민 전용 트로피가 지급된다. 근데 홍보용도로 쓰인다는 것치고는 생각보다 루이지 맨션 자체의 완성도가 훌륭하지만 애매한 분량 때문에 비운의 명작으로 손꼽히고 있다.근데 정작 2013년 이후부터 피크민은 저주받은 게임기들 때문에 밀어준 만큼 가지 못했고 루이지 맨션은 두개의 외전들과 트릴로지로 시리즈화되었으며, 후속작들은 명작 취급을 받게 되었다는 뒷이야기

 

게임 더미 데이터들

생각보다 꽤나 삭제된 흔적이 남겨진 데이터들을 볼 수가 있는데, 원래는 진짜 공포감 조성을 위해 어두운 컨셉을 잡았다는 주측이 많았던 이유도 이 더미데이터에서 발견한 것들을 토대로 주장한다. 일전에 E3 2001에서 발표했을 때와는 상당히 많은 차이를 보여줬는데, 제한시간을 다루기 위해 시간이 표시되거나, 청소기가 과부하되면 터지는 과부하 시스템, 지금은 영사실에 영사기가 배치되어있지만 일전에는 축음기가 배치되었다. 그리고 게임 내에서는 전혀 볼 수 없는 다른 공간들도 삭제되었음을 알 수가 있다. 또한 데이지 아이콘도 더미데이터로 발견되어 일전에 데이지와의 연락으로 내용이 진행되어 데이지의 출연 여부가 있었다는 걸 알려준다. 그 외에도 주방에도 초상화 유령을 출연하게 만들었던 흔적도 있는데, 스크린샷에는 요리사의 모습을 띈 유령이 보이며, 정식판에선 나오지 않지만 베타 버전의 게임오버 장면은 상당히 공포스럽다. 사람에 따라 충격적일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728x90
반응형